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양산고등학교

검색열기

학생마당

국어과

메인페이지 학생마당학습자료실1학년자료실국어과

국어과

게시 설정 기간
국어과 상세보기
서평 고쳐쓰기 - 7월 15일(일) 마감
작성자 김현정 등록일 2018.07.05

<가이드>

나누어준 초안을 옮겨 적기 (메모장이나 메일 등에  옮겨 적고 수업 시간 내 다 못하면 사진 찍기,  서평 초안 다시 제출함, 성적 처리 완료 후에 초안은 돌려줌) -> 집 또는 학교에서 PC 한글 문서로 고쳐쓰기(편집양식 준수) -> 샘 메일로(파일명 정확히) 

 

<서평 고쳐쓰기 공지사항>

1.  선생님이 초안에 첨삭해준  고쳐쓰기 할 내용을 참고해서 고쳐쓰기합니다.

2.  분량은 2쪽 이상 3쪽입니다! (머리말 A4 절반, 본문 1,2,3도 A4 절반 씩, 맺음말 A4 절반)

     A4 절반 : 문단 구분하기, 문단 2-3개 정도

3. 서평 편집 양식 다운 받아서 규정에 맞게 편집해주세요.

4. 파일명은 학번부터, 파일명이 잘못된 메일은 확인불가 :  학번, 이름, 서평제목

   (파일명 예시) 11101, 김현정, 봄날의 비밀

5. 마감 기한을 잘 지켜주세요! (7월 15일 일요일 자정까지 제출 인정, 생기부 반영, 서평집수록)


선생님 메일  

mytoya82@naver.com


<보충 설명>

* 쉽지 않는 여정 - 쓰고, 읽고, 다듬어서 완성하기

1. 서평은 아직 그 책을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 책이 어떤 책인지, 또 읽을 만한 책인지를 알려주는 글입니다. 따라서 서평에는 책에 대한 소개와 평가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. 소개란 책이 무슨 내용을 어떤 식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. 평가란 이 책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는지, 재미가 있는지, 다른 친구들에게 권할 만한지, 혹은 특히 어떤 사람이 읽으면 도움이 될지 등 이 책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어렵게 느껴진다면 영화 리뷰나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평을 떠올려 보세요.

2. 책 내용 요약은 30% 미만, 자신의 생각과 경험은 70% 이상이 되도록 적어주세요. 서평은 책에 관한 글 이전에 여러분 자신의 글이 되어야 합니다.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적을 때는 그 때 일이 눈앞에 그려지듯이 생생하게, 생각이나 의견, 평가를 적을 때는 자신 있고 분명하게 쓰되 반드시 근거를 밝혀 써야 합니다. 그러기 위해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‘~것 같다는 말을 쓰지 않는 것입니다. ‘~것 같다가 많은 글은 신뢰가 가지 않을 뿐 아니라 글을 쓰는 사람의 생각을 둔하게 만듭니다.

3 .이 글을 누가 읽게 될지 계속 떠올리며 쓰세요. 글쓰기는 이 글을 읽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같아요. 대화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우리의 말투가 달라지듯이 독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글이 달리 써지지요. “글을 쓰기 전에는 항상 내 앞에 마주 앉은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해 주는 것이라고 상상하라, 그리고 그 사람이 지루해서 자리를 뜨지 않도록 설명하라. -제임스 패터슨

4.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멋진 말, 훌륭한 말을 쓰고 싶은 마음을 조심하세요. ‘모두 함께 노력해야 한다.’와 같은 방식으로 안이하게 마무리된 글은 대개 겉만 그럴듯할 뿐 설득력 없는 글이 되고 맙니다. 자신의 소개와 평가를 솔직하고 분명하게 밝히는 것으로 충분합니다.

5. 글이 완성된 뒤에는 각 단락의 길이를 서로 비교해 보세요. 단락마다 길이가 많이 차이 나면 좋은 글이 되기 어렵습니다. 그럴 때는 각 단락의 중심 내용을 딱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고, 요약이 어려운 단락은 다시 나누어 보세요.



     

첨부파일
게시글 삭제사유

게시 설정 기간 ~ 기간 지우기